닝보 재봉틀 기업이 인재를 만류하여 임금 집단 협상 제도를 세우다
■ 근속연수 급여 지급·폭염휴가·전임조합장 설치...사오저우구재봉틀부품 업계 노조의 최신 임금 집단 협의는 다시 한 번 기업의'유공난'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중국의'인구 배당금'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 저급 노동력의 공급 불균형은 노동집약형 업계가 돌릴 수 없는 고비가 되었다.
일선 직원 "급료에 따라 유동적"
"이 업계의 최저 임금 기준은 1680위안인데, 여러분은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까?"협상 대회에서 고림진 총노조의 강초연 협조원은 20명에 가까운 기업 대표를 마주하고 한 구절 한 구절 을 낭독했다.재봉틀 부품업계 임금 집단 협의 초안을 작성하고 의견을 구하다.
이 초안을 작성하기 위해 강초연은 고림 현지의 크고 작은 30여 개의 재봉틀 부품 공장을 방문했다."작업장에 들어가 하나하나 묻는다.'당신은 매달 월급을 얼마나 받을 수 있습니까?'강초연의 조사를 통해 현지 재봉틀 업계의 노동력 유출 현황이 점점 뚜렷해지고 있다.
원래 봉제 설비의 사용 주기가 길고 시장 수요의 변화가 크다.한편, 고림진은 재봉틀 부품 산업의 집합구로서 대부분 부품 기업은 전체 기계 기업에 대한 의존성이 강하고 기업의 초과 근무, 임금 불안정으로 인해 직원들이 빈번하게 직장을 옮기고 지역 내의 인원 유동성이 매우 높아 업계와 지역 관리에 큰 어려움을 초래했다.
"일반적인 연마반 노동자, 우리는 3000여 개월의 월급을 주지만, 여전히 남겨 둘 수 없다."고림 일가 대형재봉틀 업체업체 직원 160여명 중 70%가 외래 근로자로 40대 장년 남성 위주로 설비 조작 경험이 풍부하다고 관계자는 전했다.대우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다른 공장의 높은 봉급에 쫓겨나지 않으면 고향으로 돌아가 다른 활로를 모색한다.어떤 작은 공장은 주문을 서두르기 위해 성과급을 매달 1만여 위안씩 준다.과열된 직원 쟁탈전으로 운영 원가가 높아지면서 많은 기업주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충성상'이 대망의 대상이 되다
고림의 곤경은 전통 제조업 발전의 병목의 축소판일 뿐이다.현재 연해 지역의 일부 기계 설비 제조업에서는 직원 유실률이 이미 10퍼센트 이상이다.고림이 이 업계 임금 집단 협의를 체결한 것은 꽤 양산에 몰아넣었다는 의미가 있다.
'스물세 줄'이라는 흰 종이와 검은 글자는 월 임금의 붉은 선을 그었을 뿐만 아니라 창의적으로'근속 임금'과'고온 휴가'를 썼다.'기업 직원이 2년 연속 근무하고 수당은 매년 매달 월 임금 총액의 0.5% 증가한다. 일 최고 기온이 40도 이상이면 실외 노천 작업을 중단해야 하며 직원은 3일의 유급 휴가를 누릴 수 있다'.
"'근속연수급'등 일부 관건적인 조항에 대해 쌍방의 논쟁이 꽤 컸고 어제까지도 이치에 맞게 논쟁을 벌였는데 이제야 정해진 것도 직원들이 가장 바라는 바이다."협의 체결 당일 닝보 사오공재봉틀유한공사의 왕홍운 노조 주석은 꽤 감명을 받았다.이제부터 그는 사오저우구(고림) 재봉틀 부품 업계 노조 연합회의 전문 노조 주석으로 새로운 직위를 얻었다.
한편, 고림이라는 대표적인'23조'는 사실 홍당'22조'의 업그레이드판이다.2011년 4월에 강북구 홍당칼날 업계 임금 단체 협의가 체결되었고 업계 최저 임금 기준이 시 최저 임금 기준의 토대 위에서 5%에서 10% 상승하는 것을 확정했다. 이 동시에 고온 수당 지급과 증가 기준을 써서 성 전체에서 처음으로 만들었고 이미 첫 효과를 보았다.통계에 따르면 2011년 홍당칼날 업계의 직원 기업 간의 평균 유동률은 3%도 안 되고 유출률도 2% 이내이며 2012년도 직원의 공장 복귀율은 99.5%에 달했다.
기업 학회 "대결"
블레이드 업계에서재봉틀 부품 업계, 업계 최저 임금 기준을 확정하는 것부터 근속 임금을 시행하는 것, 고온 수당을 지급하는 것부터 고온 휴가를 보내는 것까지 우리 시 업계 노조 건설에서 쏟아져 나오는'홍당 모델','고림 모델'은 임금 집단 협상 내용의 층층이 업그레이드를 목격했다.
시 총노조의 최신 통계에 따르면 우리 시는 2010년 4월'기업 임금 집단 협상 3년 행동'을 실시한 이래 모두 임금 집단 협의를 2.7만 건 체결하여 직원 253만 명을 커버했다.그 중에서 지역성 임금 집단 협의는 천 건을 초과하고 업종성 임금 집단 협의는 백 건을 초과하여 이미 건설된 노조 기업의 90% 이상이 임금 집단 협상 제도를 구축하는 것을 실현했다.
임금 집단 협상 제도의 전면적인 확대는 자본 상대 노동의 강세 지위가 이미 바뀌었다는 것을 나타낸다.그 내용의 끊임없는'첨가'는 기업이 직원들을 붙잡아 두는 불이법문이다."이것은 직원과 기업에 있어서 윈윈이다."고림재봉소사장들은 임금 협상이 직원들을 안정시켜 관리 원가를 낮출 것이라고 잇달아 말했다. 그들도 이 변혁의 적극적인 추진자 중 한 명이다.
"이제 답방 작업을 잘 해야 한다."서하비 고림진 총노조 회장은 업종별 노조의 다음 업무 중점은 각 기업의 계약 이행 상황을 감독하는 것이라며 "임금 집단협상 제도는 종이에 적혀 있고 더욱이 실질적으로 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 관련 읽기
- 상장회사 | ST승진[000971): 화기통신 인수 거래사항의 진전
- 시장 연구 | 정책과 시장의 진동은 원단 기업의 이윤을 떨어뜨렸다
- 지도 강단 | 孙瑞哲:开创纺织行业高质量发展新局面
- 국내 데이터 | 국가통계국: 산업생산자 출하가격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10.3% 상승
- 부령 공고 | 국가통계국: CPI와 CPI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상승폭이 모두 하락했다
- 업종 투석 | 기후변화-방직업계 도전 시급
- 시세 분석 | 시세 분석: 면화기 연속 반등 방적업체 신중한 가격 인상
- 국내 데이터 | 중국 산업용 방직품 업계 운영 2021년 1-11월 약황
- 상가 속보 | 전자상거래 데이터: 플랫폼에 따라 국산품 판매량이 전년도 동기 대비 증가하다
- 뉴스 택배 | 가자마자 떠나는 항해 여행으로, 남다른 신년 여행을 이루었다.